티스토리 뷰

건강은 스스로 지킨다. 진화하는 '셀프 건강 관리' 의 2대 트렌드


일본 건강 · 미용에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중에서도 셀프 헤어 앤젤레스 케어 시장에 주목 한 연구를 소개하고 생활자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일본의 자기 건강 관리 시장 규모를 추정 한 결과, 6 조엔에 육박 거대한 규모의 시장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거대해진 일본의 '셀프 건강 관리'시장

건강과 미용에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는 주요 것만으로도 건강 보조 식품, OTC 의약품 (처방전없이 매장에서 구할 일반 의약품), 건강 계의 기능을 소구 한 식품 · 음료, 피트니스, 마사지 에스테틱 등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스스로 자신을 관리하는"것을 자기 건강 관리라고하는데, 주식 회사 인테지이 실시한 조사에서는 일본의 자기 건강 관리 시장은 무려 추정으로 5 조 7,351 억 엔이라는 6 조엔 육박 거대한 규모의 시장임을 발견. 


셀프 건강 관리, 그리고 한마디로 말해도, 그 내용은 다양합니다. 건강 유지 · 증진과 피부 미용 등을 목표로 식품 및 음료, 식품을 비롯해 의약품 및 화장품, 헤어 제품, 건강기구, 수면 용품 및 목욕 용품 등 다양합니다. 그들 모두의 시장 규모를 감안할 때 6 조엔 가까운 것도 납득이가는지도 모릅니다. 여기에서이 셀프 건강 관리의 두 가지 주요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셀프 케어 보조 식품

트렌드 1 기능 소구의 음식이 더 가까이

첫 번째는 건강 · 미용 효과를 기대하는 일반 식품 · 음료가 소비자에게 더 가까운 존재가 된 것입니다. 


2015 년 4 월 시작의 소비자 청에 의한 「기능성 표시 식품 제도 "를 계기로 편의점이나 슈퍼 등의 익숙한 장소, 건강 · 미용 효과를 기대하는 일반 식품 · 음료가 오게되었습니다. 2018 년 말 현재 800 개 이상의 가공 식품 · 신선 식품이 각각 기능을 소구하고 있으며, 지금도 새로운 상품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건강 식품"의 추정 시장 규모의 움직임을 살펴보면, '건강 · 미용 목적으로 섭취 일반 식품 · 음료 "플러스 150 억엔으로 1.3 % 증가하고, 기능성 표시 식품 시장의 활성화는 이 일반 식품 · 음료 시장의 성장 요인의 하나가되고 있습니다.

 셀프 케어 쇼핑

트렌드 2 스포츠 운동 시장의 활성화

또 다른 트렌드는 2020 년 도쿄 올림픽 개최를 대상으로 스포츠 운동 전반의 서비스 및 제품에 관심이 모이고 시장이 활성화하고있는 것입니다. 


원래 스포츠 운동은 생활의 셀프 건강 관리 활동에서 큰 선택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건강 / 체력 증진 "셀프 헬스 케어 시장을 보면, 「일반 식품 (원료鮮含) · 음료"가 9,941 억엔으로 가장 큰 시장이지만, 「스포츠 용품 · 서비스 (짐 피트니스 등을 포함) "는 5,001 억엔으로 2 번째로 큰 시장이되고 있습니다. 


원래 「음식」과 「신체를 움직이는 것 '은 관계가 강한 것이었지만, 최근에는 그 경향이 더 강해지고있는 것 같습니다.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모이는 헬스 클럽 등의 시설로는 개인의 상황에 맞는 건강 관리 식품의 교차 판매가 증가하고 있고, 그 판매에 건강 데이터를 활용하는 새로운 의료 서비스 기술도 속속 생겨나 고 있습니다. 


선진적인 사례로는 최근 급속히 일반화 된 유전자 검사 키트의 분석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개인에 맞는 운동 메뉴와 식사 메뉴를 제안하고,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의 권장 판매 에 연결 등의 서비스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쇼핑 장소에서 친근하게 느끼고 변화와 기술, 서비스의 진화가 이미 조사에서도 보여오고있는 것 같습니다. 궁금한 셀프 케어가 있으면 확인 봐도 좋을지도 모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