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설태의 정체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혀. "어, 혀는 이렇게 백색 던가?"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다른 사람의 혀는 깨끗한 핑크색인데 ... 왠지 더러운? 혹시 ... 질병? 


혀의 흰색은 정도에 따라 문제가없는 것으로부터 질병이 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당황해서 혀를 닦는 전에 증상과 원인, 쉽게 할 수있는 예방과 대책을 살펴 보자.


설태의 특징

혀 흰색의 원인은 설태 (절대)라는 세균 덩어리. 혀에 남은 음식 찌꺼기 나 오래된 혀의 세포를 먹이로 하는 세균으로, 혀에 붙은 플라그라는 뜻입니다. 


혀의 표면은 잇몸 등과는 달리 거친 표면을 가지고 있지요. 이것은 사상 유두 (시조 유두) 또는 혀 유두 (제츠 유두)라는 것이 표면에 있기 때문, 그 틈새로 세균의 먹이가되는 먼지가 모이기 쉬운 것입니다. 혀 표면뿐만 아니라 유두 사이에 설태 제거용 혀 브러시로 쓱쓱 닦아도 이 혀 유두 사이를 깨끗하게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설태가 남아 있습니다. 


색상은 흰색이거나 노란색 같았하거나 식생활과 구강 환경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성인,유료 웹툰(만화) 무료로 다시보기 미리보기 가능한 사이트 모음



설태의 증상은?




다양한 설태의 증상을 알아봅시다.


전체가 희미하게 하얀 경우

전체적으로 희미한 백색, 적색이 약한 정도의 혀. 평소 빈혈이나 냉한 사람은 혀의 색이 흰 것이 많아, 대부분의 경우 정상적인 경우로 너무 많은 설태가 붙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건강한 상태의 혀로도 희미하게 설태가 있습니다. 별로 신경 쓸 일은 없을 것입니다.


혀의 표면에 군데군데 홈이 있는 경우

혀의 표면에 홈이 있는 경우, 혀가 마른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며 홈에 먼지가 쌓이기 쉽기 때문에 설태가 발생하기 쉬울 것입니다. 홈을 세심하게 청소해야합니다.



혀에 이빨 자국이 선명하게 남아





혀의 가장자리에 잇자국이 선명하게 남아있는 사람은 혀가 하얗게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노화 등으로 혀가 제자리인 상악 가까이 유지하지 못하고 축 늘어져 아래로 처지는 것으로 치아의 흔적이 있습니다. 혀가 약해져서 움직임이 줄어들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침의 분비가 줄어들 기 때문에 혀가 하얗게되기 쉽습니다. 


입 호흡을 많이 하는 사람도 기도가 혀에 압박되어 코 호흡이 어렵 기 때문에 입 호흡 수, 특히 수면에 혀가 건조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옆으로 자면 자연적으로 기도가 확보되므로 호흡이 원활해 집니다.


설태는 구취의 원인이 됩니다.

설태는 세균의 모임. 세균이 먹이 인 단백질을 분해하여 냄새 물질이 발생하여 구취의 원인이됩니다. 냄새뿐만 아니라 "침이 끈적 끈적 할 것"이라고 느끼는 사람은 요주의입니다.




빽빽이 두껍게 달라 붙어있는 혀





입 호흡과 비키, 약물 부작용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입안이 마르는 구강 건조 증상이 생기고 두꺼운 설태가 빽빽이 달라 붙어있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브러쉬로 닦으면 반대로 설태가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혀의 색이 검은 색이나 노란색으로되어있다

흡연자의 경우는 설태가 노란색인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위장이 약해져있는 등 컨디션이 나쁠 때나 약물의 부작용 과도한 흡연 등으로 검은 혀라는 혀의 안쪽이 거무스름해진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질병의 증상 중 하나 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의사의 진찰을 받으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커피 나 카레 등의 음식을 먹은 후에는 설태 특이한 색이나 냄새가 날 수 있지만 일시적인 것입니다.


설태가 심해지면 미각 이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태가 증가하고 검은 혀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미각 장애를 야기하는 일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혀의 표면이 설태로 빽빽이 덮여 버리는 맛을 느끼는 미뢰 (미래) 세포까지 맛 자극을받지 않고 맛을 몰라서 때문입니다.




혀가 하얗게되는 설태의 원인과 예방 대책





음식 찌꺼기 나 죽은 세포 그들에게 모이는 세균 덩어리 인 설태가 생기는 원인은 선천적 인 것으로부터 생활 습관 · 질병 등 다양하다. 각각의 원인별로 예방 및 대책을 살펴 보겠습니다.



1, 구강 건조


«원인» 

입안이 건조하고 혀와 목 마른 "구강 건조 증은 세균이 증가 쉽기 때문에 설태의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강 건조가 발생하면 설태 외에 입안이 마르고, 물이없는 음식이 먹기 어려운 상태가 됩니다. 또한 입술이 건조해지고, 혀가 갈라져 자주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은 입 호흡 또는 침 양의 적음이 주요 원인입니다. 침이 적게되는 요인으로는 


노화에 의한 폐경 

· 약물 부작용에 의한 침샘에 신경 장애 

· 스트레스와 긴장에 의한 자율 신경의 혼란 

· 당뇨병 등의 질병으로 인한 혈액의 감소 등 


을 들 수 있습니다. 



«예방 대책» 

치과에서받을 수있는 구강 건조 치료로 인공 타액의 처방이 있습니다. 보습 젤을 혀에 자기 전에 바르는 것으로, 야간 입 호흡에 의한 구강 건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신맛을 이미지하고 침을 내거나 식사 중에 씹는 횟수를 증가시켜 타액의 분비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분을 취하지 않는 경우




«원인» 

평소 물을 마시는 습관이별로없는 경우 충분한 양의 타액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러면 구강이 건조해지고 설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예방 대책» 

하루 1.5 ~ 2 리터의 물을 마시도록합시다. 1 회 250ml 정도의 물을 기상시 · 식사 전 · 목이 때 등에 마신다. 식사 중간 등 원래 침이 분비하기 쉬운 때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타액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줍니다.



3, 수면 부족


«원인» 

수면 시간이 부족하지 않더라도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불규칙한 생활을 지속하는 경우 자율 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집니다. 편안하게 있을 때 부교감 신경이 원활히 작동하여 충분한 타액을 만들어내지만 긴장하고 있을 때 작동 교감 신경이 우위를 점하게 되면 침이 나오기 어렵게 됩니다. 이 균형이 깨지면 설태가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평소에는 번식하기 어려운 세균이 활발하게 활동하여 설태가 증가하게 됩니다.


«예방 대책» 

가급적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기 수 있도록 생활을 재검토하자. 수면 시간은 7 시간 정도가 이상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양질의 수면 즉 숙면 수 있는지도 중요한 포인트. 자기 전에 목욕을하거나 아로마를 사용하거나 숙면 할 궁리 해보세요. 침대에서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것도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4 입을 움직이지 않는 경우




«원인» 

먹을 때, 말할 때 우리는 입을 움직입니다. 그렇지만 부드러운 것만을 먹고 많이 씹지 않거나, 너무 사람과 말하지 않는 생활이 계속되면 혀가 사용되지 않아 타액의 분비량이 줄어 듭니다. 아침에 일어 났을 때 입이 건조하거나 구취가 있는 것도 취침 중에 입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침이 원활히 분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설태와 구취가 신경이 쓰여 입을 다물고 만 있으면 역효과 이군요.


«예방 대책» 

가급적 딱딱한 음식을 요리해 제대로 씹어 먹도록 합시다. 씹는 횟수가 늘어 나면 그만큼 타액의 분비량이 증가됩니다. 그리고 이야기 횟수도 늘립시다. 또한 평소 의식적으로 혀와 입을 움직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5, 담배, 음주


«원인» 

담배를 피울 때마다 입안이 건조해지기 됩니다. 또한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잇몸 질환에 걸리기 쉬운 환경을 제공합니다. 혀의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고, 설태의 색이 노란색으로 물들게 됩니다.


알코올도 구강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또한 음주 후 취침 시 코를 곯고 쉽기 때문에, 다음날 아침은 입안이 더욱 건조하게 됩니다.


«예방 대책» 

우선 가능한 금연. 그리고 설태가 많을 때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에는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육체적 · 정신적 스트레스




«원인» 

우리의 생활은 항상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일 · 가정 · 인간 관계 ... 이러한 정신적 스트레스는 교감 신경을 활발하게하고 타액 분비를 줄여 버립니다. 또한 쌓인 피로와 질병 · 부상, 더위와 추위 등 육체적 인 스트레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설태의 불편 함이 스트레스가되고 타액이 감소보다 설태가 증가 ... 악순환도 발생 경향이있다. 


«예방 대책» 

"가벼운 운동이나 취미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합시다."라고 말하는 것은 쉽지만 논 스트레스 생활이라는 것은 실제로 매우 어려운 것이지요. 그래도 스트레스는 설태 이외에도 몸에 다양한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해소 방법을 찾아 스트레스와 잘 맞도록가는 것은 설태를 치료하는 더 중요한 일이 아닐까요.



7 혀 유두가 긴



«원인» 

혀의 표면에있는 혀 유두 (실 유두)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긴 사람이 있습니다. 혀 유두 사이에 음식 찌꺼기 등의 단백질이 쌓이기 쉽기 때문에 설태가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후천적으로 혀 유두가 길어지는 것은 위장이 약해져있을 때 등. 또한 음식과 혀 브러시 등이 흔들리는 등으로 각질이 진행되면 혀 유두가 길어집니다. 각화 한 혀 유두가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설태와 잘못 문질러 결과적으로 설태를 늘려 버리기도 합니다. 


«예방 대책» 

먼저 위장을 정돈합시다. 그리고, 설태가 걱정된다고 손질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8 코골이




«원인» 

코를 골고 있을 때, 그 소리의 크기에 관계없이 입 호흡으로 이루어짐으로 구강 건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신 뒤나 코가 막혀있는 경우 또한 뚱뚱한 사람은 코를 곯기 쉬울 것입니다. 


«예방 대책» 

기도를 개방하기 쉽도록 가로 자세로 수면 자세를 교정하자.



9 내장 상태 이상



«원인» 

내장, 특히 위장이 약해져있을 때는 설태가 두껍고됩니다. 병원에서 진찰을받을 때 의사가 혀를 보는 것은 그만큼 위장의 상태가 현저하게 혀에 나타나기 때문에. 혀 유두도 미치기 때문에 설태가 증가 쉬워지는군요. 


«예방 대책» 

폭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필요에 따라 의사의 진찰을 받읍시다.



10 원래있는 질환의 영향



«원인» 

체내의 수분이 부족하면 당뇨병 침이 나와 어려울 쇼그렌 증후군 등 원래의 질환의 증상으로 설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예방 대책» 

설태 이외에도 어떤 증상이나 이상이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11 약물의 부작용





«원인» 
약물의 부작용으로 침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강압 제나 이뇨제, 항우울제, 진정제, 진통제 나 꽃가루 알레르기 약을 복용하는 동안 입이 마르기 쉽고, 설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방 대책» 
단기간 복용하면 설태도 일시적으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그다지 걱정하지 않지만, 복용 기간이 비교적 긴 것이라면 다른 약을 처방 해 줄 수 있는지 의사와 상담할 필요가 있습니다.


12 치약 부족


«원인» 
우리의 입안에는 수많은 세균이 존재하며, 특히 밤에 자고있는 동안 증식합니다. 평소별로 치약이되어 있지 않은 취침 전에 양치질을하지 않는 사람은 당연히 균이 증가 쉽고 설태가 두껍고됩니다. 

«예방 대책» 
식후에는 적정량의 치약을 사용하여 양치하고, 특히 취침 전에 양치질을 철저히합시다.


13 면역력 저하의 가능성



«원인» 
피로가 쌓이거나 아프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상주 균의 하나 "칸디다 균"이 이상 번식하고 '아구창'을 일으킵니다. 혀뿐만 아니라 점막이 붉어지고 불편함을 느낄 수도.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 한 경우에도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예방 대책» 
구강 외과와 치과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항진균 약물의 바르는 약이나 가글이 처방되어 내복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4 혀 닦기가 원인




«원인» 
설태가 궁금 혀를 닦는 그 행위 자체가 설태를 늘리는 것에도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설태를 가지고있는 생각이 혀 유두도 긁힘 있으니까. 

설태는 혀 유두의 틈새에도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브러시 등으로 쓱쓱 닦아 그 틈새의 먼지까지 떨어 뜨릴 않고 "아직 취할 수 없다"고 더 닦아 혀 유두를 손상 버립니다. 깎인 세포는 박테리아의 먹이가되기 위해 더욱 설태가 늘어날 것입니다. 

또한 손상된 혀 유두가 길어지기 때문에 더욱 얼룩이나 설태가 쌓이기 쉬운 혀. 이것은 브러쉬로 닦는 유형도 스크레이퍼로 긁는 유형과 비교적 순한 것 같은 부직포를 이용한 타입도 위험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예방 대책» 
하얗게 혀를 닦고 싶어지는 기분은 압니다 만, 브러시 등으로 혀를 쓱쓱 닦는 것은 NG. 다음 장에 혀를 깨끗하게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참고로 해보세요.


15 우울증과 갑상선 질환의 전조



«원인» 
혀의 붉은 빛이 얇고 하얀 기력도없는 ... 그것은 우울증의 가능성도. 또한 갑상선 질환의 증상으로 설태와 혀의 두께의 변화 등이 나타납니다. 

«예방 대책» 
설태 이외에도 신경이 쓰이는 증상이있는 것 같으면 의사의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읍시다.


하얀 혀를 깨끗하게하는 간단한 대처법



설태가 생기는 원인 15 가지를 해결하면 혀를 깨끗하게되는 것입니다만 ...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스트레스없이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7 시간 자고 술도 담배도 하지 않고 매일 매일 식사를 잘 씹어 먹고... 좀처럼 실천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여기에 더 쉽게 설태의 고민을 줄일 수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방법 1, 끈적 끈적한 음식을 먹는다




참마 · 낫또 · 다시마 · 오크라 ...이 끈적 끈적한 성분은 세균의 활동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설태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와 느끼면, 끈적 끈적한 음식을 메뉴에 도입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방법 2 혀를 입천장에 부드럽게 문질러준다



혀를 입천장에 문질러 붙이면 표면의 설태를 부드럽게 떨어 뜨릴 수 있습니다. 혀 유두 사이의 설태까지 잡히지 않지만, 브러시 등의 도구를 사용하는 것보다 혀에 부담을주지 않고 표면의 먼지를 떨어 뜨릴 수 있습니다. 

혀를 움직이는 것으로, 타액의 분비도 올라간다.


방법 3 과일 효소를 이용한다



혀의 흰색이 걱정되는 경우는 파인애플이나 키위를 먹어보고. 설태는 세균이나 혀 세포의 시체와 음식 찌꺼기의 덩어리, 즉 단백질입니다. 파인애플 등의 단백질 분해 효소가 설태를 분해 해주기 때문에 혀가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먹을 때 혀가 따끔거리는 것은 각화 한 혀 유두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법 4 유산균을 복용한다



입안에서 증가해 버린 나쁜 균을 제어하기 위해서 선인 균을 늘려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유산균이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이외에도 구강 환경도 갖추어에서 설태의 고민도 해소 될 것입니다. 


플레인 요구르트를 먹거나 유산균 태블릿으로 균형을 유지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방법 5 음파 전용 브러쉬를 이용하는 방법



혀 브러시와 스크레이퍼로 설태를 문질러은 혀의 부담이 크지 만, 음파 브러쉬를 살짝 대면 혀 유두를 손상없이 설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결코 문지르지 말고 한 번에 취할 것이 아니라 조금씩하는 것이 혀를 손상시키지 않는 요령입니다.



방법 6 보습 젤을 이용하는 방법




설태를 제거하는 전용 젤이나 보습 젤도 시판되고 있습니다. 보습 젤은 취침 전에 바르는 것으로 자고있는 동안 입 호흡에 의한 「드라이 마우스 "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방법 7 한약



입 갈증을 완화하는 한약도 있습니다. 또한 구강 건조뿐만 아니라, 내장 질병이나 스트레스 등 각각의 원인에 따른 한방 치료 전문가로부터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한방은 차분히 체질을 개선해 나가는 방법이며, 즉효성이있는 치료는 없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구강 외과에 상담하면서 고쳐 나갑시다.


당신의 설태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 근본 원인을 신속하게 해소 할 수 있으면 제일이지만, 곧 어려운 경우 음식과 음파 브러쉬 등 몸에 친화적 인 관리 대책을보십시오. 치료 효과가없고 이상을 느끼면 즉시 구강 외과와 치과에서 상담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그렇지만 전혀 설태가없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약간 흰 정도면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댓글